Stats Window는 프로젝트에 대한 실시간 피드백과 통계를 제공하며,

현재 프레임에서 발생하는 일을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Stats Window의 정보를 활용해서 최적화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문서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https://learn.unity.com/tutorial/working-with-the-stats-window-2019-3#

 

Working with the Stats Window - Unity Learn

Inside the Game window, there’s a Stats button in the top right corner. When this button is pressed, an overlay window appears. This window shows real-time rendering statistics, which is incredibly useful for optimizing performance. In this tutorial, you

learn.unity.com

https://docs.unity3d.com/Manual/RenderingStatistics.html

 

Unity - Manual: The Rendering Statistics window

The Rendering Statistics window The Game view includes a Rendering Statistics window that displays real-time rendering information about your application during Play mode. To open this window, click the Stats button in the top right corner of the Game view

docs.unity3d.com

 


 

[사진 1] Game view에 Stats Window

 

Game view 우측 상단에 Stats 버튼을 클릭하면 Statistics 창이 나타납니다.

 

[사진 2] Audio

 

Level : 현재 소리 데시벨을 나타냅니다. 소리를 끌 경우 [사진 2]처럼 MUTED가 표시됩니다.

 

Clipping : view에서 발생하는 오디오 왜곡 비율

오디오에서 clipping이란 오디오 장비가 허용하는 한계 입력 또는 출력을 넘어설 때 소리가 찌그러지는(왜곡) 현상을 의미합니다.

 

Stream load : 오디오가 실시간으로 스트리밍되는 동안 CPU에 얼마나 부하를 주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DSP load : 오디오 신호 처리를 위한 DSP 작업이 CPU에 얼마나 부하를 주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

DSP란 Digital Signal Processor의 약자로 디지털 신호 처리를 의미하며, 디지털 신호 처리 작업에 대해 높은 처리 성능을 제공합니다.

 

[사진 3] Graphics

 

FPS : 초당 그릴 수 있는 화면의 수, [사진 3]에서는 219.4 FPS를 나타냅니다.

FPS가 높을수록 화면이 부드럽게 보입니다.

[사진 3]에서 4.6ms는 한 프레임을 처리하고 렌더링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Scene, view, Inspector, Editor-only를 처리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CPU : CPU와 렌더링 쓰레드에서 소모되는 시간, 즉 CPU의 사용량과 관련된 정보를 표시합니다.

 

main은 한 프레임을 처리하는 데 걸리는 총 시간을 나타냅니다. 이 값이 높을수록 CPU에 많은 부하가 걸리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render는 한 프레임을 렌더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나타냅니다. 에디터에서 소요하는 시간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Batches : 사용되고 있는 batch의 수

Batch란 동일한 메터리얼을 공유하는 오브젝트를 묶어서 Draw Call 하는 기법이다.

Draw Call이란 CPU가 GPU에게 그려달라고 요청하는 것을 말한다.

Batch 수가 적을 수록 게임의 성능은 향상된다.

 

Tris : 사용되고 있는 있는 삼각형 수

 

Verts : 사용되고 있는 정점의 수

 

Screen : 화면의 해상도와 화면이 사용하고 있는 메모리의 양

 

SetPass calls : SetPass를 호출한 횟수, SetPass calls 수가 많을수록 성능에 좋지 않습니다.

 

Shadow casters : 그림자를 캐스팅하는 GameObject의 수

 

Visible skinned meshes : Skinned Mesh Renderer를 가진 GameObject의 수

 

Animation components playing : 재생되고 있는 Animation 컴포넌트의 수

 

Animator components playing :  재생되고 있는 Animator 컴포넌트의 수


제가 공부한 부분을 정리한 내용이기 때문에 틀린 부분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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